수익률 계산 방식

연환산 수익률

일반적으로 수익률은 투자원금 대비 수익금액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100을 투자하여 110을 회수했다면 수익금액 10을 투자원금 100으로 나누어 10%의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 기간을 추가로 고려하여 똑같이 100을 투자해 110을 회수했더라도 투자 기간이 6개월인 경우와 12개월인 경우를 구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투자기간을 나눈 후 1년에 해당하는 기간을 곱하여 연환산 수익률을 사용하게 됩니다. 즉, 위의 예에서 투자 기간이 6개월이라면 연환산 수익률이 20%가 되고, 12개월인 경우 투자 기간이 1년이었으므로 연환산 수익률이 그대로 10%가 됩니다.

수익률 계산 기준의 차이

연계채권 투자상품의 경우 이자와 원금이 지속적으로 상환됩니다. 이 원리금의 상환 시점에서 어떤 기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수익률 계산 방식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2P업계 및 연계채권 투자상품 시장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NAR(Net Annualized Return) 방식으로, 매 상환일 별 수익금액의 합을 매 상환일별 원금잔액의 합으로 나누어 월평균수익률을 구한 후 이를 12제곱하여 기하적인 연환산을 하는 방식의 계산법입니다.

NAR 수익률 계산

단순히 전액 상환완료 후 수익금액을 투자금액으로 나누어 연환산하는 방식은 투자기간 초기에 상환받은 이자 및 원금이 마치 전체 수익률의 손실을 초래하는 것 처럼 작용하게 됩니다. 실제로는 안전하게 회수된 원리금을 재투자하거나 사용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상환받은 사실이 손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NAR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초기에 회수한 자금이 전체 수익률을 낮추지 않도록 하는 계산법입니다.

윙크스톤의 수익률 계산방식 AAR

하지만, NAR 방식은 최근 연계채권 상품의 특징과 맞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개월 이내에 상환되는 초단기 투자상품이나, 중도 상환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의 경우, 수익률을 지나치게 부풀리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상환 시에는 이자율의 일할 계산이 적용되기 때문에 당초 상환계획에 완전히 일치하게 상환이 완료되더라도 기준 이자율에 비해 더 높은 수익률이 계산되는 오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에 대한 보정이 필요합니다. 윙크스톤은 이러한 문제를 보정하기 위해 AAR, Arithmetic Annualized Return을 고안했습니다. AAR은 상환일을 일단위로 계산하고 제곱을 통한 기하적 연환산이 아니라, 곱셈을 통한 산술적 연환산을 적용합니다.

AAR 수익률 계산

AAR 방식은 일단위 평균 수익의 산술적 연환산을 통해 투자 기간 중 상환 시점이나 횟수, 중도 상환 여부와 무관하게 일관적인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제 AAR 방식의 수익률 계산은 정상 상환된 투자상품에 대해 기준 이자율과 계산 결과인 수익률이 일치하게 됩니다. 이 AAR 방식 수익률은 윙크스톤 홈페이지 내 투자현황 및 상품설명 등에서 표기되는 수익률에 적용됩니다.

페이지 Top으로 이동